261 0 0 0 0 0 6년전 0

정치적 상상력

동대문 구민과 서울시민이 함께 꿈꾸는

함께 꿈꾸고 함께 실천하면 바꿀 수 있다고 믿어온 사람! 동대문의 새 정치, 그 변화의 시작! 맹진영의 다짐! 촛불 집회가 보여준 정권 교체의 힘! 그것은 바로 현실 참여 정치이다! 촛불 시위를 계기로 국민이 원하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큰 거대한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시기에 동대문구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꿈꾸고 실천하면 그 꿈이 현실에서 이루어진다고 이야기하는 책이 발간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올바른 삶을 위한 투쟁을 시작하는 데 적절한 시점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당장 시작해야만 한다. ‘공동체를 향한 길이 없다면 공동체가 곧 길이다’는 말처럼 기..
함께 꿈꾸고 함께 실천하면 바꿀 수 있다고 믿어온 사람!
동대문의 새 정치, 그 변화의 시작! 맹진영의 다짐!

촛불 집회가 보여준 정권 교체의 힘! 그것은 바로 현실 참여 정치이다!
촛불 시위를 계기로 국민이 원하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큰 거대한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시기에 동대문구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꿈꾸고 실천하면 그 꿈이 현실에서 이루어진다고 이야기하는 책이 발간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올바른 삶을 위한 투쟁을 시작하는 데 적절한 시점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당장 시작해야만 한다. ‘공동체를 향한 길이 없다면 공동체가 곧 길이다’는 말처럼 기회가 있을 때는 언제나 어디에서나 공동체의 건설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개인과 집단 간의 대립, 공동체의 미래 등 모든 문제는 소통하고 경청하며 공동체와 사회 공공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공동의 비전을 만들어 실천해야 한다. 모두에게 최선의 방안이 없다면 차선이라도 참여한 사람들이나 당사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설득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막대한 갈등 해결비용과 집행의 지연으로 인한 피해 등을 고려하면 정치에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선거 때 내뱉으면 끝이라는 공약, 맹진영은 지켰을까?
저자가 4년 전 시의원 출마 당시 내세웠던 공약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모습이 책 곳곳에 서려 있다.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동대문 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해오며 공공의 비전을 만들어 실천해왔다.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원내 정책부대표, 운영위원, 결산검사위원회 대표위원, 지방분권 TF팀에서 일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의 정책과 예산을 살펴 결산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다. 교육 문제로 동대문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하고 차별 없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민주화, 자치분권의 강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고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진정성 있는 문체로 논리 있게 설명해 나가고 있다.
저자 : 맹진영
맹진영은 한반도의 땅 끝인 해남에서 태어나 초·중학교를 졸업하고 광주로 유학하여 광주 서석고에서 좋은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고 열심히 공부했다. 성균관대 정치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진즉 마치고, 지난해에 서울시립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80년대 중반 대학에 입학하여 정당성 없는 정권에 대항해 치열하게 학생운동을 했다. 이 때 민정당사 농성, 서울대 연합 시위로 구속되기도 하였다. 대학 3학년 때는 교통사고로 1년간 투병생활을 하며 인내를 배우고 지난 대학생활을 깊이 성찰했다. 일찍이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과 동시대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인 삶을 살 것을 결심했으나 돌이켜보면 잘 실천하지는 못한 것 같다. 1987년 6월 항쟁 후에는 현장 활동가의 꿈을 접고 학자가 되려고 죽기 살기로 공부했다. 그러나 연로하신 어머니를 잘 모시기 위해 학자의 길도 접고 취업을 하려고 노력했다. 큰 기업체에서는 변변치 않은 학생운동 경력 때문에 받아주지 않았다. 이후 학원 강사 아르바이트, 학습지 출판, 리서치회사 연구원으로 근무하기도 하며 교육 사업을 했다. 교육 사업을 하면서 아이들을 이윤의 눈으로 보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한국의 교육 현실에 대해서도 되짚어 보았다. 현실정치는 안규백 국회의원의 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시작되었고 2014년 지방선거에 출마하여 서울시의원에 당선되었다. 공직을 수행할 기회를 주신 지역구민과 서울시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늘 따뜻한 마음과 진정성 있는 자세로 동대문구와 서울시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며 활동하고 있다.

주요활동
현) 서울시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현) 서울시립대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현) 서울특별시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
·서울시 결산검사 위원회 대표위원
·제9대 서울시의회 1기 더불어민주당 정책부대표
·서울시의회 운영위, 예결위 위원
·안규백 국회의원 비서관
·월드리서치 연구원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